HOME > 논문투고 > 투고/심사/윤리규정


투고규정

2009년 11월 01일 제정

1. 본 학회지는 유산균과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기초 및 응용연구에 관련된 전 분야의 원고를 게재한다.

2. 투고원고는 다른 학술지에 발표되지 않았으며 발표될 예정이 없는 논문에 한한다.

3. 논문은 그 성질에 따라 다음의 4종류로 구분한다.
1) 보문(Article)
2) 단보(Note)
3) 총설(Review)

4. 논문의 주저자(제1저자, 교신저자)는 본 학회 회원이어야 함을 원칙으로 한다.

5. 원고 작성 요령은 아래와 같다.
1) 원고는 국문 또는 영문으로 쓰되 영문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며, 반드시 word processor(MS word)를 이용하여 A4(210×297 mm) 용지에 줄 간격을 1.5로 고정하고 상하좌우 여백을 2 cm씩 둔다. 국문원고인 경우 HY신명조체 11 point, 영문원고인 경우 Times New Roman 12 point로 작성한다.
2) 국문원고는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인명, 지명, 잡지명 등 특별히 구분할 필요가 있을 때 제한적으로 한자를 사용할 수 있다. 학술용어 및 화학 물질명은 가능한 국문으로 표시한다. 국문으로 표시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원어로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3) 원고 첫 장에는 제목, 저자명, 연구기관을 국문과 영문 순으로 표시하되 영문논문의 경우 영문으로만 표기하고, 저자의 소속기관이 연구 장소와 다를 때는 해당연구자 이름 오른쪽 상단 끝에 아라비아 숫자 순서대로 1번부터 위첨자로 나열 기재하고, 해당인의 소속기관 왼쪽 상단에 역시 같은 숫자를 붙인다. 단, 교신저자 및 소속기관에는 번호를 붙이지 않는다. 저자명을 국문으로 표기할 경우에 저자명 중간에 "?"를 삽입하고, 영문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저자명 중간에 "," 와/또는 "and"를 넣어 표기한다.
영문 제목, 영문 저자명 및 소속기관을 표기할 때 매 단어의 첫머리 문자는 대문자로 표기한다
(예: Sung-Sik Yoon, En Joo Shin, and Dongkil Kim). 저자들의 소속기관을 영문으로 표시할 경우에 이탤릭체로 표기하되 소속기관명, 도시명과 우편번호, 국가명의 순서대로 표기한다. 제출된 논문의 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의 이름 우측상단에 *를 표시하고, 소속기관, 주소(우편번호 포함), 전화번호(국가번호 포함), fax 번호(국가번호 포함) 및 E-mail 주소를 영문으로 표기한다.
10단어 이내의 단축제목(running title)을 원고 겉표지 교신저자란 위에 기재하되 영어로 제시한다.

교신저자의 연락처는 원고 겉표지 하단에 작성하되, 작성 예는 다음과 같다.
*Corresponding author : Byung Ki Lee, Department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 Kyungsung University, Chunchon 200-701, Korea. Tel: 82-33-250-8646, Fax:82-33-244-2198, E-mail: yki@kangwon.ac.kr

4) 국문원고 제 2면에는 제목 및 영문으로 된 Abstract를 반드시 첨부한다. Abstract는 200단어 이내로 줄바꿈 없이 계속 쓰되 논문의 주요 성과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동시에 본문과 분리하여도 의미가 통할 수 있어야 하며, 맨 뒤에는 논문을 대표하는 3-5개의 영문 key words를 표기한다.

Key words의 작성 예는 다음과 같다.
Key words : α-tocopheryl acetate, perilla seeds oil, squid viscera oil, daily gain

5) 보문의 작성은 표와 그림을 포함하여 인쇄면 6쪽(원고지 40매, 영문 65 * 25줄, 약 12쪽 분량)을 표준으로 한다. 속보는 인쇄면 2쪽(원고지 약 12매, 영문 65 * 25줄, 약 4쪽 분량)을 표준으로 하며, 인쇄분량이 1쪽 이내가
되도록 편지형식으로 작성한다.

6) 보문의 형식은 국문인 경우에는 Abstract, 서론, 재료 및 방법, 결과, 고찰(결과 및 고찰), 요약, 감사의 글, 참고문헌의 순으로 하고, 영문의 경우에는 Abstract, Introduction, Materials and Methods, Results, Discussion (Results and Discussion), Acknowledgement, References 순으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필요시 재료 및 방법에 subtitle을 기재할 수 있으나 번호를 붙이지 않는다.

7) 단보는 한정된 사실의 발견이나 새로운 실험방법과 같은 내용을 정리한 논문으로 보문 형식에 따라 작성한다.
속보는 새로운 연구결과를 신속히 보고할 필요에 의하여 작성한 원고로 규정한다. 총설은 제목, 저자, 저자의 소속 등 본문과 동일하게 하고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순으로 하되 형식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

8) 표(Table)의 제목과 설명은 영문으로 하되(Table 1, 2, …로 표기) 본문을 참조하지 않아도 그 내용을 알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며, 독자적인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미 출간된 논문의 표와 동일한 것은 사용할 수 없다. Table 끝에 각주(footnote)를 달 때는 Table 내용 중 설명하려는 단어 또는 문장끝에1), 2), 3)으로 붙이고 Table 하단에 역시 같은 숫자를 붙이고 설명한다. 각 Table은 별도의 쪽에 작성한다. 그림의 원본은 고품질 프린터를 사용하거나 켄트지 또는 트레이싱 페이퍼에 검은 색을 사용하여 깨끗이 작성할 수 있다.
그림은 각각 별도의 쪽에 작성하며, 그 그림과 떨어진 하단에 그림의 일련번호를 표시한다. 그림의 제목과 설명은 영문으로 하며, 본문을 참조하지 않아도 그 내용을 독자적으로 알 수 있도록 쉽게 기재한다.
그림의 제목과 설명을 별도의 쪽에 다음과 같은 순서로 그림 설명문(Figure legend)과 함께 첨부한다
Figure legend, Fig. 1, Fig. 2, ...

9) 본문과 문헌 중에서 학명, 미생물명, 잡지명은 이탤릭체로 표시하고, 잡지권수는 굵은 고딕체로 표시한다.
본문에서 단어나 문장 다음에 나오는 괄호는 영어논문인 경우에는 띄우고, 한글논문인 경우에는 붙인다.
한글논문일지라도 영어로 표기하는 Abstract, Table과 Fig.의 제목이나 문장에서의 괄호는 띄어 쓴다.

10) 수량은 아라비아 숫자로, 도량은 C.G.S.법을 사용해야 하며, 단위와 술어의 약어는 본 학회가 정한 방법으로 통일한다. 본 학회에서 별도로 규정하지 않은 전문 학술용어는 가능한 한 식품과학용어집(한국식품과학회 편)에 따라 작성한다.

11) 사용된 기기는 모델명, 제조사, 제조국 순으로[예: Gas chromatography(14B, Shimadzu, Japan)] 표시한다.

6. 모든 참고문헌은 영어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참고문헌은 영어 논문부터 알파벳 순서로 정리하고 이어서 한글과 일본어, 기타 외국어 논문의 순서대로 문헌번호를 작성, 배열한다.
논문을 본문에 인용할 때 문장 앞일 경우 발표자 성의 다음에 발행년도를 괄호 안에 넣는다. 예를 들어 Kim 등(2003), Shin과 Park(1999), Bacus 등(1998), Decker와 Smet(2002)으로 표시한다. 문장 끝에 인용할 때는 괄호 속에 발표자 성과 발행년도를 함께 표시한다 (예 : Han and Kim, 1994; Johnet al., 1991;Lee, 1991; Smith and John, 1990). 괄호 안에 여러 사람의 논문을 인용할 경우 사람 이름의 알파벳 순으로 인용한다.
발표자가 2인 이하일 때는 발표자의 성과 연도를, 3인 이상일 경우에는 주 발표자의 성에 "등" 또는 "et al." 을 붙이고 연도를 기재함을 원칙으로 한다.인쇄중인 문헌을 참고문헌에 인용할 때는 권수, 쪽수 대신에 (in press) 로 표시하며, 권(호)수를 알 경우에는 이를 제시한다. 투고중인 논문, 미발표 자료 및 개인통신의 경우는 문헌으로 인용하지 못한다.

7. 정기 간행물의 약호는 서구문인 경우는 산업기술정보원(KINITI)에서 발행한 "외국어학술잡지 종합목록(Union Catalogue of Foreign Journals)"에 따르고, 일본어와 중국어 논문인 경우는 저자명, 제목, 잡지명을 영어로 표기한다

참고문헌의 작성 예는 다음과 같다.

 <정기발행 전문학술지>
1. Lee, S. B., Choi, S. H., and Baek, D. Y. (2000) Inhibition of enzyme-linked immunosorbent assay (ELISA) for rapid detection of Pseudomonas fluorescens in raw milk using IgY. Kor. J. Food Sci. Ani. Resour. 20, 231-235.

2. Makela, P. C. and Laine, J. (1992) Survival of ropy slime-producing lactic acid bacteria in heat processes used in the meat industry. Meat Sci. 31, 463-471.

3. Oh, S. (2001) Characteristics of class II bacteriocins produced by lactic acid bacteria. Kor. J. Dairy Technol. & Sci. 19 (in press).

 <서적>
4. Bernfeld, P. (1955) Amylases, α and β. In: Methods in enzymology. Colowick. S. P. and Kaplan, N. O. (eds.), Academic Press, NY, Vol. 1, pp. 149-153.

5. Hudson, L. and Hay, F. C. (1989) Practical immunology. 3rd ed, Blackwell Scientific Publication, Oxford, pp. 224-235.

6. NRC (1998) Nutrient requirements of swine. 10th ed,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pp. 25-36.

7. AOAC (1990) Official methods of analysis. 15th ed, Association Official Analytical Chemists, Washington, DC, pp. 931.

8. Lee, S. (1998) Meat science and technology. Sun Jin Mun Hwa Sa, Seoul, Korea pp. 137-149 (in Korean).

<영어외에 부득이 한글이나 기타 국어로 작성하여야 할 경우>
9. 이성 (1998) 육가공학. 청문각, 서울, pp. 137-149.

10. 이학교 (2003) 생물공학 및 정보 공학적 기법활용을 통한 한우의 원산지 추적. 월간 한우 45, 86-97.

 <학위논문, 특허, 학술대회 논문>
11. Ahn, E. S. (1980) Antimicrobial properties of isothiocyanates and their application to shelf life extension on food. Ph. D. thesis, Chonbuk National Univ., Chonju, Korea.

12. Morin, N., Health, M., and Volpenheim, R. A. (1972) Low calorie fat containing food compositions. US Patent 3,600,186.

13. Ehlermann, D. A. E. (2001) Current situation of food irradiation in Europe. Abstracts 20, 11th World Congress of Food Sci. and Technol., Seoul, Korea, pp. 123-124.

14. Guidera, J., Lynch, P. B., Buckley, D. J., and Morrissey, P. A. (1995) Effect of dietary vitamin E supplementation on the quality of lamb meat. Proceed. 41st Int. Cong. Meat Sci. Technol., Wien., Austria, pp. 374-375.

 <기타>
15. SAS (1996) SAS/STAT Software for PC. Release 6.11, SAS Institute Inc., Cary, NC, USA.

8. 원고는 one-line으로 학회(http://www.kslab.or.kr/)로 투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원고의 쪽 번호는 제 1쪽(표지)과 표, 그림 설명문 및 그림을 제외한 본문 모든 쪽의 하단 가운데에 아라비아 숫자로 표기한다. 접수된 원고는 본 학회 소유가 되며 저자에게 반송하지 아니한다. 단, 투고규정에 맞지 않는 논문, 명암이 뚜렷하지 않은 사진이 포함되는 등 심사, 편집 및 인쇄가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원고는 저자에게 반송한다.

9. 투고 논문의 접수일은 원고가 본 학회에 도착한 날로 한다.

10. 채택된 논문의 교정은 초교에 한하여 저자와 편집위원이 행함을 원칙으로 하나, 교정중인 원고는 원칙적으로 개편, 추가할 수 없다. 채택된 논문의 첫 교정은 교신저자에게 교정쇄가 도착한 후 72시간 내에 완료하고 학회로 우송하여야 한다.

11. 투고된 논문의 저자 변경 및 추가는 불가한다.

12. 본 학회지에 투고하는 보문, 단보, 속보 및 총설의 투고자가 칼라 사진판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그 실비를 별도로 부담해야 한다.

13. 기타 투고와 관련된 세부사항은 학술지편집자회의 및 편집위원회에서 심의 결정한다.

14. 출판된 논문의 저작권은 본 학회에 귀속된다.

단위와 술어 표기 방법


심사규정


1. 논문의 심사 및 채택은 본 규정에 따른다.
2. 투고 논문의 심사는 다음의 절차를 따른다.
가. 편집위원장은 관련 전공분야의 편집위원에게 2인 이상의 심사위원 선정을 의뢰한다.
나. 편집위원장은 선임된 2인의 심사위원에게 논문 심사를 의뢰한다.(심사위원 2인 중에 편집간사와 편집위원을 포함할 수 있다.)

3. 논문심사위원의 명단은 일체 발표하지 않는다.

4. 논문의 심사는 다음과 같이 수행한다.
가. 본 학회의 투고규정의 부합여부를 판정한다.
나. 서론에서 논리전개의 합리성 여부, 사용된 시험방법의 적합성 여부, 결과 의 중복표현 및 확대해석 여부, 과학용어의 사용여부, 고찰의 타당성, 참고 문헌 목록과 실제 인용된 문헌의 일치여부, 시험결과와 논문 요약의 일치성 여부 등을 포함한 전체내용의 독창성, 과학적 논리성, 합리성 여부 등을 검토한다.
다. 논문에 대한 지적사항은 막연하게 표현하지 않고 구체적으로 지적 제시하 여야 한다.
(예: 몇 쪽, 몇 줄 등 지적내용)

5. 심사내용은 저자 이외에는 공표하지 않는다.

6. 심사결과는 채택가, 수정후가, 수정후 재심사, 불가 및 기타의 5종으로 나눈다.

7. 논문이 아래 어느 항에 해당한다고 심사위원이 인정할 경우는 수정후가 또는 수 정후 재심사로 판정하고 그 해당부분을 구체적으로 지적하여 저자에게 이의 수정 또는 보충을 요구한다.
저자가 수정본을 제출하면 편집위원장이 지적 사항의 수정과 보완을 확인하여 채택한다.
수정한 내용중 저자가 심사의견 의 일부 또는 전부를 동의하지 않고 서면으로 체계적인 이의를 제기할 때는 학술지 편집위원회에서 이를 심의한다. 그러나 저자가 지적사항에 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채택 불가로 처리한다.
가. 저자가 한 일과 남이 한 일의 한계가 뚜렷하지 않은 부분
나. 내용이 불합리하거나 분명하지 않은 부분
다. 그림 및 표에 표시 또는 설명이 불충분하거나 분명하지 않은 부분
라. 외국어로 표현이 부적당한 부분
마. 기타 투고규정에 어긋난 부분

8. 심사결과 2인 모두 불가인 경우 최종불가로 처리하고, 2인중 1인이 불가로 판정되면 제 3 심사위원을 선정하여 심사를 의뢰한다. 제 3 심사 위원이 채택가 또는 수정후가 이면 최종적으로 수정완료되어 채택되지만 불가이면 최종적으로 불가이고, 만약 수정후 재심사일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최종 판단한다.

9. 동일한 심사위원이 동일한 심사논문을 2회이상 수정후 재심사로 판정할 때 는 편집위원회에서 이를 심의하고 판정을 내린다.

10. 심사위원은 논문이 아래의 어느 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채택 불가로 인정하 고,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가. 논문이 한국유산균학회지에 게재하기에 부적합한 내용일 경우
나. 원문의 내용이 독창성이 없거나 합리적이지 않은 경우
다. 원고내용 중 저자가 알아낸 사실 또는 아이디어가 뚜렷하지 않거나 미지의 사실이라도 인용된 문헌에 나타나 있는 방법 또는 고찰한 것이 뚜렷하지 않 은 경우
라. 논문의 내용이 전부 또는 일부가 이미 유사학회지, 대학 및 연구소 회보 또는 기타 간행물에 게재, 채택, 제출 또는 발표된 경우
마. 기타 한국유산균학회지 투고규정을 지키지 않았거나, 게재하기에 부적당 하다고 인정된 경우

11. 외국어로 된 원고로 문맥이 분명치 않거나 문법상 해독이 곤란한 것은 채택보 류를 하고 국문으로 재투고할 것을 저자에게 전할 수 있다.

12. 심사위원은 원칙적으로 1주일내에 위촉된 원고를 심사해야하며, 심사내용을 원 고와 함께 우편으로 본 학회에 보내거나 또는 전자우편으로 심사내용만 학 회로 반송한다.

13. 모든 심사위원이 심사한 의견사항이 학회에 접수된 후 일주일 내에 그 사본을 저자에게 발송하여야 한다.

14. 심사위원이 1개월 이상 심사의견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이를 해촉할 수 있다. 이 경우 원고는 즉시 본 학회로 반송
하여야 한다.


연구윤리규정
2009년 11월 01일 제정

전문

본 연구윤리규정은 본 학회 회원이 논문을 투고할 때 또는 게재할 때 지켜야 할 연구윤리규정을 구체화함으로써 연구부정행위를 미연에 방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모든 회원들에게 논문의 작성과 평가, 학술지의 편집에 대하여 추구하는 윤리 수준을 재확인시키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학문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제1장 연구관련 윤리규정

제1절 저자가 지켜야 할 연구윤리규정

제1조 (적용대상)
본 규정은 본 학회가 발행하는 학술지에 게재되는 논문을 대상으로 하며, 다른 법령에 특별히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2조 (연구업적의 저자)
① 연구자는 자신이 실제로 행하거나 기여한 연구에 대해서만 저자로서 업적을 인정받으며 그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② 연구업적물의 저자는 연구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제3조 (연구부정행위의 범위)
본 규정에서 제시하는 연구부정행위(이하 "부정행위"라 한다)는 연구논문의 게재에서 행하여진 위조·변조·표절 등을 말하며, 다음 각 호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다.
① "위조"는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
② "변조"는 연구 재료·장비·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
③ "표절"이라 함은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내용·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 없이 도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④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는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과학적·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과학적·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논문저자 자격을 임의로 부여하는 행위를 말한다.
⑤ 본인 또는 타인의 부정행위의 의혹에 대한 조사를 고의로 방해하거나 제보자에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
⑥ 과학기술계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난 행위 등

제2절 편집자가 지켜야 할 연구윤리규정

제4조 편집자는 투고된 논문의 게재 여부를 판단하는 책임을 지며, 저자의 인격과 학자로서의 독립성을 존중해야 한다.
제5조 편집자는 저자 개인 또는 저자의 소속기관에 대한 어떤 선입견이나 사적인 친분을 배제해야 하며, 논문의 수준과 투고 규정에 근거하여 취급해야 한다.

제6조 편집자는 해당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공정한 판단 능력을 지닌 심사위원에게 투고된 논문의 평가를 의뢰하며,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제7조 편집자는 투고된 논문의 게재가 결정될 때까지 저자에 대한 사항이나 논문의 내용을 심사자 이외의 사람에게 공개해서는 안 된다.

제3절 심사자가 지켜야 할 연구윤리규정

제8조 심사자는 심사대상 논문을 심사기간 내에 성실하고 공정하게 평가하여 그 결과를 편집자에게 통보해야 한다. 만약 자신이 논문의 내용을 평가하기에 적임자가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편집자에게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한다.

제9조 심사자는 개인적인 학술적 신념이나 저자 및 저자가 소속된 기관과의 사적인 친분 관계를 배제하고 객관적 기준에 의해 심사대상 논문을 평가하여야 한다.

제10조 심사자는 심사대상 논문에 대한 비밀을 지켜야 하며, 논문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거나 논의하는 것도 삼가야 한다.

제11조 심사자는 평가 의견서에 심사대상 논문에 대한 자신의 판단을 밝히되,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또한, 저자를 비하하거나 모욕하는 표현은 삼가야 한다.

제12조 심사자는 심사의뢰를 받은 논문이 이미 다른 학술지에서 출판 또는 중복심사 중이거나, 출판되기 어려운 문제점을 발견하였을 때에는 편집자에게 해당 사실을 알려야 한다.

제2장 연구진실성 검증 절차와 기준

제13조 (진실성 검증 책임주체)
부정행위의 발생에 관한 제보가 있을 경우 이에 대한 검증 책임은 연구윤리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에 있다.

제14조 (진실성 검증 시효)
(1) 제보의 접수일로부터 만 2년 이전의 부정행위에 대해서는 이를 접수하였더라도 처리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2) 2년 이전의 부정행위라 하더라도 공공의 복지 또는 안전에 위험이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한다.

제15조 (위원회의 구성)
(1) 위원회는 위원장 1명과 위원 5명 이상으로 구성한다.
(2) 본 위원회의 위원장은 학회 회장이 임명한다.
(3) 본 위원회의 위원은 회원 중에서 심의 안건에 해당하는 분야의 전문가로서 위원장의 제청으로 회장이 이를 한시적으로 위촉한다. 단, 심의 안건의 대상이 되는 논문의 저자 또는 관련자는 위원이 될 수 없다.

제16조 (위원회의 권한)
(1) 위원회는 조사과정에서 필요시 제보자·피조사자·증인 및 참고인에 대해 진술을 위한 출석을 요구할 수 있다.
(2) 위원회는 필요시 피조사자에게 자료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3) 위원회는 이사회에게 사실로 판정된 부정행위 관련자에 대하여 적절한 제재조치를 건의할 수 있다.

제17조 (진실성 검증 절차)
부정행위에 대한 검증 절차는 예비조사, 본조사, 판정의 단계로 진행한다.

제18조 (예비조사)
(1) 예비조사는 부정행위의 의혹에 대하여 조사할 필요가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절차를 말하며, 신고 접수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착수하여야 한다. 예비조사는 학회 회장과 편집위원장이 진행한다.
(2) 예비조사 결과를 토대로 본조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에는 제19조의 규정에 의거하여 본조사를 실시한다.
(3) 예비조사에서 본조사를 실시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할 경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유를 결정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제보자에게 문서 형태로 통보한다.
(4) 제보자는 예비조사 결과에 대해 불복하는 경우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학회 회장에게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제19조 (본조사)
(1) 본조사는 부정행위의 사실 여부를 입증하기 위한 절차를 말하며, 제15조의 규정에 의거하여 위원회를 구성해서 진행해야 한다.
(2) 위원회는 제보자와 피조사자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해야 하며, 본조사 결과를 확정하기 이전에 이의제기 및 변론의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당사자가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의가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3) 제보자와 피조사자의 이의제기 또는 변론 내용과 그에 대한 처리결과는 조사결과 보고서에 포함되어야 한다.

제20조 (판정)
(1) 판정은 본조사 결과를 확정하고 이를 제보자와 피조사자에게 문서로써 통보하는 절차를 말한다.
(2) 본조사 착수 이후 판정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조사 일정은 6개월 이내에 종료되어야 한다. 단, 이 기간 내에 조사가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그 사유를 이사회에게 통보하고 조사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3) 제보자 또는 피조사자가 판정에 불복할 경우에는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위원회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위원회는 이의신청 내용이 합리적이고 타당하다고 판단할 경우 재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제21조 (조사의 기록과 정보의 공개)
위원회는 조사 과정의 모든 기록을 음성, 영상 또는 문서의 형태로 5년 이상 보관하여야 한다.

제22조 (조사결과의 보고)
(1) 위원회는 본조사 종료 후 15일 이내에 결과와 내용을 이사회에 보고해야 한다.
(2) 본조사의 결과보고서에는 다음 각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1. 제보 내용
2. 조사의 대상이 된 부정행위
3. 위원회의 위원 명단
4. 해당 연구에서의 피조사자의 역할과 부정행위의 사실 여부
5. 관련 증거 및 증인
6. 제보자와 피조사자의 이의 제기 또는 변론 내용과 그에 대한 처리결과

제23조 (조사결과 보고에 대한 후속 조치)
이사회는 제26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보고받은 조사내용?결과를 검토한 후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한다.
① 학회 회장은 3개월 이내에 이사회를 소집하여 위원회의 보고서를 검토한 후 처리 내용을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② 보고서 내용의 합리성과 타당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이사회는 위원회에 재심 또는 보고서의 보완을 서면으로 요구할 수 있다.
③ 처리 내용은 피조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24조 (제보자의 권리 보호)
(1) 제보자는 부정행위를 인지한 사실 또는 관련 증거를 학회에 알린 자를 말한다.
(2) 제보자는 구술?서면?전화?전자우편 등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제보할 수 있으며 실명으로 제보함을 원칙으로 한다.
(3) 위원회는 제보자가 부정행위 신고를 이유로 징계 등 신분상 불이익, 근무조건상의 차별, 부당한 압력 또는 위해 등을 받지 않도록 보호해야 한다.
(4) 제보자의 신원에 관한 사항은 정보공개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5) 제보자는 부정행위의 신고 이후에 진행되는 조사 절차 및 일정 등에 알려줄 것을 위원회에 요구할 권리가 있다.
(6) 제보 내용이 허위인 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신고한 제보자는 보호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제25조 (피조사자의 권리 보호)
(1) 피조사자는 제보에 의하여 부정행위의 조사 대상이 된 자 또는 조사 수행 과정에서 부정행위에 가담한 것으로 추정되어 조사의 대상이 된 자를 말하며, 조사과정에서의 참고인이나 증인은 이에 포함되지 아니한다.
(2) 위원회는 검증과정에서 피조사자의 명예나 권리가 부당하게 침해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3) 위원회는 검증과정에서 피조사자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부여해야 하며, 피조사자가 원할 경우에 비공개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4) 피조사자는 부정행위 조사?처리절차 및 처리일정 등에 대해 알려줄 것을 위원회에 요구할 수 있다.

제26조 (기타)
본 규정에 포함되지 않은 사항은 관계 법령과 사회적 규범에 의거 판단한다.

부 칙 본 규정은 2009년 11월 01일부터 시행한다.